반응형

Colab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기반 가상 개발환경이다.

일반적으로 Python은 PyCharm 또는 Jupyter notebook을 많이 사용하는데, PyCharm의 경우 한줄한줄 코딩이 되지 않아 불편한 점이 있고 Jupyter notebook의 경우 윈도우 환경 제약을 간혹 받게 된다.

본인 또한 인공지능1 수업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다가 Jupyter notebook에서 딥러닝 관련 pkg가 설치되지 않아 구글링 끝에 Colab을 발견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별도의 설치없이 구글 계정만 있으면 사용 가능하고, 별도의 제약사항또한 없어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즉,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언제어디서든 코딩이 가능하며 (아직까진)제약사항이 없어 모든이들에게 정말 추천한다.

구글은 아래와 같이 Colab을 소개한다.

Colaboratory(또는 줄여서 'Colab')를 사용하면 브라우저에서 Python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구성 필요 없음

- GPU 무료 액세스

- 간편한 공유

학생이든, 데이터 과학자든, AI 연구원이든 Colab으로 업무를 더욱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Colab 소개 영상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거나 아래에서 시작해 보세요.

UI는 위와 같다. 거의 Jupyter notebook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Jupyter notebook에서 제약있는 몇몇의 패키지가 Colab에선 문제 없이 잘 설치되고, Colab 자체가 python 등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코딩이 가능하다. 특히 딥러닝을 몇 개 돌려보았는데 문제없이 잘 돌아간다.

Google Colab 주소

https://colab.research.google.com/notebooks/intro.ipynb#scrollTo=5fCEDCU_qrC0

 

Google Colaboratory

설정에서 어두운 테마 옵션을 확인해 보세요.

colab.research.google.com

Colab 기본 설정 및 구성

아래 블로그에 해당 내용이 굉장히 잘 설명되어 있어 링크를 첨부한다. (본인과 관련 1도 없읍니다. 정말 유용해요.)

https://theorydb.github.io/dev/2019/08/23/dev-ml-colab/

[Colab] Google Colab (코랩) 환경설정 및 사용법

개요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러닝의 첫 관문! 구글 Colab(코랩)의 환경구성 및 기본 사용법을 다룬 포스트입니다. 목차 Colab이란 무엇인가? Colab 환경설정 Colab을 활용한 간단한 예제 작성 Colab & Markdown Colab이란 무엇인가? 구글 코랩(Colab)은 클라우드 기반의 무료 Jupyter 노트북 개발 환경이다. 내부적으로는 코랩 + 구글드라이브 + 도커 + 리눅스 + 구글클라우드의 기술스택으로 이루어진...

theorydb.github.io

[출처] [Colab] 구글 코랩(Google Colaboratory): Jupyter notebook보다 편한 python 개발 환경|작성자 사색

반응형

+ Recent posts